심재철 바른 힘, 선한 정책

심재철 ON AIR

언론보도
심재철 ON AIR
게시판 상세보기
[본회의발언]월드컵의 철저한 준비를 촉구함
2003.12.09
의원실 | 조회 980

존경하는 국회의장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내년에 치러지는 월드컵은 우리에게 매우 소중한 기회입니다. 성공한 대회가 될지 여부는 우리가 준비를 얼마나 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한 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될 절호의 기회이기에 몇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교통문제입니다. 

월드컵 관광객(내방객)들은 주로 택시를 이용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우려스러운 것은 좋지 않은 기왕의 모습들에 대한 걱정입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 지리를 잘 모른다고 엉뚱한 코스로 돌아가서 바가지씌우는 일, 합승시키려고 승객 골라 태우는 일, 따블·따따블 하는 소리에서 잘 드러나는 요금바가지 씌우는 일, 외국에는 없는 택시 합승하는 일, 빈차면서도 원하는 코스가 아니면 안가는 일 등등 우리의 이런 고약한 모습들이 전 세계에 고스란히 드러나면 국제적으로 창피를 톡톡히 살 것입니다. 

정부당국에서 특별한 대책을 세울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둘째, 관광객을 위한 통역서비스 문제입니다. 

관광공사의 통계로는 중국어가 가능한 중국관광안내자격증 소지자는 1,900여 명인데 실제 활동중인 사람은 10%인 200명도 안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언어능력이 충분히 있으면서도 잠복돼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듯 싶습니다. 무료로 자원봉사 해달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약간의 보수를 주더라도 잠복되어 있는 언어능력자들을 발굴해 활용하는 것이 전체 국가경제적으로는 훨씬 남는 일입니다. 

세계각국의 다양한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발굴해 내서 활용하도록 촉구합니다. 

셋째, 숙박문제입니다. 

현재 숙박시설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새로 지을 수도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는데 민간의 일반 가정집을 동원해서 이 문제를 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숙소 제공하는 일이 무료로 하는 자원봉사가 아니라 돈을 받고 방을 빌려주는, 돈 버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드록 국가가 국민에게 새롭게 접근하면 많은 사람들이 지원할 것이라고 봅니다. 또 사찰을 숙박시설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넷째, 외국인의 불법체류문제입니다. 

엄청난 수의 외국인이 월드컵을 기회로 우리 나라에 와서 그대로 눌러앉아 버리는 일이 빤히 예상됩니다. 우리나라에 불법체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월드컵은 절호의 기회입니다. 

정부당국에서는 그야말로 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다섯째, 관광객의 안내문제입니다. 

서울시내에 한자를 함께 쓴 도로표지판은 50여 곳에 불과합니다. 세계 각국의 언어로 된 지도와 각종 안내문도 매우 부족합니다. 작게는 식당의 메뉴판에도 외화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섯째, 전염병의 확산가능성입니다. 

현재 국내 AIDS의 급증현상은 지난 88년 올림픽경기대회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일부에서는 나오고 있습니다. AIDS 등 법정전염병의 확산 가능성에도 철저한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합니다. 

존경하는 의장,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내년 월드컵 축구대회가 침체된 우리 경제를 일으킬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부작용도 수반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 철저하게 대비하지 않는다면 겉으로는 성공했지만 속으로는 우리사회의 병리현상을 더 깊고 넓게 부추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특위만 구성한 채 활동중지 상태에 있는 국회의 <월드컵등국제경기대회지원특별위원회>도 제대로 가동되어서 정부당국의 준비상태를 점검해 미비한 점을 시급히 보완토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월드컵축구대회는 불과 6개월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월드컵축구대회를 통해서 우리는 성공적인 대회개최와 국내경제의 활성화, 그리고 사회문제의 확산방지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합니다. 철저한 준비만이 월드컵대회의 장점은 살리고, 부작용은 최소화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수정 답변 삭제 목록보기
1,047개(47/50페이지)
글쓰기
처음페이지 이전 10 페이지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다음 10 페이지 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