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바른 힘, 선한 정책

상임위활동

의정소식
상임위활동
게시판 상세보기
[기획재정위 349회 02차] 2017-02-28 임시회
2017.03.06
의원실 | 조회 624

◯심재철 위원 KIC, 작년 프로젝트 에인절스 재무자문사 선정 업무와 관련해서 감사원에 감사를 받은 적 있지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심재철 위원 징계하라고 내려왔지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심재철 위원 징계했지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심재철 위원 어떻게 했습니까?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그때 국정감사에서도 한번 말씀드렸는데요, 한 단계 징계를 했습니다.

◯심재철 위원 그렇지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심재철 위원 그런데 감봉 1개월을 징계했는데 그다음에 장관 표창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라고 해서 또 감경을 해서 견책까지 내려갔어요. 이중으로 이렇게 경감이 됩니까?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지금 말씀하신 대로 하나는 장관 표창, 원래 저희 규정에 따라서 감경 기준에 의해서 했고요. 또 하나는……

◯심재철 위원 최초에 할 때 감사원에서 징계가 내려왔으면 징계를 해라 할 때 장관 표창 사실이 반영이 된 채로 이렇게저렇게 해서 해야 되는데 최초에 감봉 했다가 견책인데, 견책은 사실상의 징계는 아니지요? 기록에 안 남지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심재철 위원 자, 상벌세칙 10조를 보면 과정에서 발생한 과실에 대해서 감경한다고 그랬어요. 과정에서 발생한 과실. 그런데 사모주식팀장 정 모 씨는 과정이 아니에요. 사후에 평가 기준을 변경해서 지금 감경을 시킨 거잖아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평가 기준 변경도 투자위원회에 올라가는 과정이지요. 투자하는 절차의 과정상에서 바뀐 거니까요.

◯심재철 위원 그러니까 그 전에 된 것이 아니고 감사원에서 내려오니까 그 이후에야 부랴부랴 바꿔 가지고 지금 한 거잖아요. 맞춤형 처벌을 한 거잖아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저는 다르게 보고받았는데요. 감사원에서 지적한 뒤에 아까 말씀하신 감봉 처분을 해야 되는데, 감봉 처분 과정에서 첫 번째는 잘못은 했지만 적극적인 의사결정을 했다 해서 한 단계를 낮춰 준 거고, 그러고 나서 보니까 또 마침 기재부장관 표창이 있으니까 ‘아, 또 표창 할 수 있겠다’ 해서 두 단계를 낮춰 준 것으로 보고를 받았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기재부에서 나오신 분 있지요?

없어요?

이것 계속 모니터링해서 잘 감독하십시오.

◯기획재정부파견관 한경호 예, 알겠습니다.

◯심재철 위원 감사원에서 내려오니까 감봉 1개월로 잡아 놓고 그다음에 장관 표창 있으니까 그것 더해 가지고 감경해서 없었던 것으로 뭉그리고, 이게 말이 안 되는 거지요. 할 때 그것이 반영이 돼서 했어야 되는 건데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고, 그렇게 지금 하는 것이 도대체 말이 안 되는 거고요.

그다음에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상벌세칙에서 ‘과정에서 발생한 과실을 가지고 해라’라고 하는 것인데, 이 부분도 평가 기준을 제안서를 받은 이후에야 사후에 안 거예요. 그래서 이것은 과실이 아니라 고의예요, 고의.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그런데 위원님, 투자위원회가 있지 않습니까? 투자위원회에 올릴 때 기준을 만들어서 올리는데 그 기준을 만들어 놓고 올리게 된 기준을 바꿨지 않습니까? 그래서 올려 가지고 결과적으로 다저스에 투자 안 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중간에 기준을 바꿨다는 것 때문에 한 거기 때문에 업무수행 과정이 맞고요.

◯심재철 위원 과정이라 하더라도 왜 제안서를 받은 이후에 그걸 바꿉니까? 제안서 받기 이전에 ‘우리 기준은 이것이다, 따라서 이 기준을 가지고 응모할 사람은 응모해라’ 이렇게 들어가는 게 맞잖아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그렇게 했으면 징계를 안 먹었겠지요.

◯심재철 위원 아, 그렇지요. 그래서 징계를 먹는데 그 징계를 먹고 나서 그다음에 장관 표창을 또 반영을 해서 이중으로 감경을 했다 이 말이에요.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맞습니다.

◯심재철 위원 그게 잘못됐다 이런 얘기입니다, 이중 감경이라는 게.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2015년에 일어났던 일이고요, 제가 오기 전에. 그런데 하여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원에 사후조치도 다 보고를 했던 거고요. 지난번 국정감사에서도 한번 설명을 드렸던 사항입니다.

◯심재철 위원 그러니까요. 그 부분 다시 한번 지적을 하는데……

◯한국투자공사사장 은성수 예, 알겠습니다.

◯심재철 위원 그리고 국정감사장에서는 재검토하겠다고 답변을 했는데 그 뒤에 어떻게 됐는지 아무런 답변이 없어요. 저희 사무실에서 물어보니까 아무것도 없이 그냥 뭉개지고 있어요. 이 부분은 기재부에서 점검을 잘 하십시오.

그다음에 수은에 지금 임추위가 있습니까, 임원추천위원회가?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수은에 지금 임원추천위원회 없습니다.

◯심재철 위원 작년에 혁신안 만들었지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예.

◯심재철 위원 혁신안에서 임추위 만들기로 했었지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임추위 만들려고 지금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작년에 임추위 만들자고 혁신안에 분명히 있었지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렇습니다. 추진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그러면 행장 공모하고 있습니까, 지금?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지금 행장 공모는 안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추위가 있다고 해서 공모하는 건 아니고요.

◯심재철 위원 2월 14일 날 기재위 이 자리에서 업무보고할 때 기재부장관이 뭐라고 얘기를 했느냐면 ‘임추위 구성에 따라 공모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임추위가 아직 구성이 안 됐으면 공모도 아직 안 하는 것이고, 이건 대충 넘어갑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아닙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직까지는 안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임추위 구성도 장관이 지시해야 합니까? 행장 권한입니까, 장관 권한입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것은 장관 권한입니까?

◯심재철 위원 임추위 구성이?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행장에 대한 것은 장관 권한입니다.

◯심재철 위원 그러면 행장은 아니고 감사와 전무이사, 이사에 대해서는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것은 아직까지는 안 되어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장관 권한입니까, 아니면 행장 권한입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추천은 행장 권한입니다.

◯심재철 위원 왜 안 하세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지금 그쪽이 형성이 안 되어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행장이 임추위부터 구성을 해야 될 것 아니에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임기들이 다 있는데요. 행장은 기재부장관의 권한이고요. 그다음에 일반 직원들은 물론 추천을 저희가 합니다마는……

◯심재철 위원 행장을 임추위가 추천합니까, 안 합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행장요?

◯심재철 위원 임추위가 추천을 하지요? 임추위 과정을 거쳐서 장관이 추천을 하지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관계법령에 따라서 보겠습니다마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행장은 임원입니까, 아닙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임원입니다.

◯심재철 위원 그러면 임추위를 거칩니까, 안 거칩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현재는 안 거치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잘못되어 있지요? 작년 혁신안에 임추위를 만든다는 게 핵심이었잖아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것은 핵심이지만 아직까지 추진하고 있는……

◯심재철 위원 그러면 작년에 혁신하겠다고 혁신안을 만들어 놓고 왜 안 만들어요, 행장이? 임무를 왜 그렇게 소홀히 합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것은 지금 추진 중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그것은 하나하나 좀 더 추진합니다.

◯심재철 위원 추진이 그렇게 오래 걸립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예.

◯심재철 위원 부지하세월에 추진합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그게 18년, 19년까지 지금 계속 추진되는 과정입니다.

◯심재철 위원 앞으로 3년, 4년 과정이군요?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아닙니다. 한 2년 정도 계속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재철 위원 행장이 지금 서둘러서 해야 될 일에 대해서 왜 안 하시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어차피 끝날 사람이니까 그만해도 된다 이겁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아닙니다. 그러면 말씀하신 대로 관계법령이나 그 추진과정을 한번……

◯심재철 위원 임추위 신속히 구성하십시오.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예.

◯심재철 위원 그래야지 지금 전무이사랄지 이사랄지 제청권들이 제대로 행사가 되고 모든 과정이 적법하게 진행이 될 것 아닙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예, 관계법령이라든지 제도를 갖다가 다 정비를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경태 심재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수정 답변 삭제 목록보기
256개(2/26페이지)
상임위활동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46 [기획재정위 364회 03차 정기회] 2018-10-4 의원실 2018.11.22 585
245 2018년도 국정감사 기획재정위원회회의록 피감사기관 기획재정부․한국은행․ 의원실 2018.11.22 650
244 2018년도 국정감사 기획재정위원회회의록 피감사기관 기획재정부․국세청․관 의원실 2018.11.22 581
243 2018년도 국정감사 기획재정위원회회의록 피감사기관 관세청․조달청 201 의원실 2018.11.07 708
242 2018년도 국정감사 기획재정위원회회의록-피감사기관 국세청․서울지방국세청 의원실 2018.11.07 673
241 제364회국회 (정기회) 국회본회의회의록 (임시회의록) 2018-10-0 의원실 2018.10.12 605
240 [기획재정위 364회 01차 임시회] 2018-09-19 의원실 2018.10.04 535
239 [기획재정위 363회 02차 임시회] 2018-08-23 의원실 2018.09.03 524
238 [기획재정위 363회 01차 임시회] 2018-08-21 의원실 2018.08.30 598
237 [기획재정위 362회 01차 임시회] 2018-07-27 의원실 2018.08.23 462
글쓰기
처음페이지 이전 10 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   다음 10 페이지 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