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바른 힘, 선한 정책

심재철 ON AIR

언론보도
심재철 ON AIR
게시판 상세보기
[연합뉴스TV]방송에서 대부업 광고를 퇴출해주세요
2007.06.29
의원실 | 조회 2582





(서울=연합뉴스) 최근 대부업체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우리의 가정과 일상 속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광고는 시간과 매체를 가리지 않고 방송되고 있고 대부업 자체가 드라마의 소재로 등장할 정도입니다.



실제로 방송광고에서 대부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에 비해 크게 늘었습니다. 한국방송광고공사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대부업 광고는 41억3천만원으로 2005년에 비해 무려 140배나 증가했습니다.



케이블TV에서도 대부업은 가장 큰 광고주로 등장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광고액수가 43억7천만원에 달해 이미 지난해 전체 광고액 49억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케이블TV의 하루평균 광고회수는 250회를 넘어섰습니다. 시청자들은 TV만 켜면 대부업 광고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 심재철의원의 발언: 1분 30초 ~40초



인터뷰 (심재철 한나라당 국회의원) : 대부업 광고가 공해수준으로 늘어나서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대부업의 지나친 광고에 따른 피해가 확산되고, 허위 과장 광고가 남발되자 방송위원회는 일부 규제를 실시했습니다. ‘무이자’ 등의 표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신용정보 조회에 관한 경고문구를 눈에 띄게 삽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예 대부업의 방송광고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확산되고 있습니다. 방송광고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상물이므로 술이나 담배처럼 강하게 규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는 이 같은 내용의 네티즌 청원이 제기되어 많은 네티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청원자, 이경미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팀장) :

“이미 우리 사회에서 대부업 광고는 깊숙이 침투되어 있다.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문구가 많다. 방송이라는 것은 영향력과 파급력이 큰 매체라 방송을 통한 광고는 반드시 금해야한다”





하지만 대부업계의 반발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방송광고를 제한하는 것은 시장논리에도 맞지 않고 대부업 양성화에 역효과가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법적으로 인정된 상품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정부의 이율배반적인 태도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이재선 대부업협회 사무총장) : 지금은 정부라던가 법 만들면서 양지로 나와라 나와라 하면서 끌어낸 다음에 나오니까 마구 때려잡는 이율배반적인 상황이 되고 있어요 다시 지하로 가게 되면 과거처럼.







이 같은 반론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의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인터넷 공간에서는 대부업 방송광고는 물론 이들 광고에 출연하는 연예들에 대한 퇴출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인터뷰(시민들의 의견)





현재 정치권에서는 대부업법과 청소년 보호법 등의 개정을 통한 방송광고 규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인터뷰(이경미) : “방송광고 심의 규정에서 대부업을 방송을 할 수 없는 항목으로 지정하면 되는 것이다”

인터뷰(심재철) : “대부업법을 손질하는 것과 청소년보호법을 손질해서 시간대별로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광고가 나가지 않도록 하는 근거를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 같은 문제는 비단 대부업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한 시민단체의 조사결과를 보면 방송광고에서 캐피탈, 상호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광고가 상당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그야말로 돈 빌려쓰기 권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포털사이트의 여론조사에서는 네티즌들 가장 보기 싫은 광고로 대출 광고가 뽑히기도 했습니다.



신용소비자의 대다수가 가진 것 없는 서민이라는 점과 대부업 이용의 폐해를 감안한다면 최소한 지상파와 케이블 등 방송에서라도 대부업 광고는 사라져야 한다는 점에 정치권과 시민, 전문가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한다는 취지에서라도 대부업 광고에 대한 일정 수준의 규제는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권동욱입니다.



(끝)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수정 답변 삭제 목록보기
1,250개(38/60페이지)
글쓰기
처음페이지 이전 10 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다음 10 페이지 마지막페이지